4. 무엇이 선한것이고 악한것인지 하나님께서 정하십니다 (창세기 2:1-17 )

모든 것을 창조한 후에 하나님은 아담이 거주하게 될 에덴동산을 주시고 또한 죽지 않고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십니다. 오늘도 하나님은 우리에게 생명의 길을 보여주십니다.

1장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존재를 창조하신 것에 대한 기록이라면, 2장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관계를 창조하신 것을 보여줍니다. 곧, 인간과 하나님, 인간과 자연, 그리고 인간과 아내 사이의 관계입니다. 그중에서도 아내와의 관계는 모든 인간 관계의 중심이 됩니다. 음식은 존재하는 생명에게 생명을 공급하지만, 관계는 그 존재에 의미를 부여합니다.



본문: 창세기 2:1-17


관찰질문

하나님은 일곱째 날을 (                ) (                   ) 하셨습니다.

7절에 따르면 우리의 삶은 한 줌의 숨과 같은 것으로 생명을 만드신 (               )께 달려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동산 중앙에는 있던 두 그루의 나무는 무엇인가요?


동산에 흐르는 하나의 강이 몇개의 강으로 나뉘어 흘러나와서 온 땅에 생명을 공급하나요?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어떻게 하면 죽지 않을 수 있는지 알려주십니다. 그것은 무엇인가요?


선악과에 대한 경고는 우리삶에 있어서 선과 악의 결정은 하나님께서 하신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내 눈에 보기에 나쁜 것이라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            )고 하시면 그것은 나에게 선한 것입니다. 반대로 아무리 좋아 보이는 것도 하나님께서 (             )고 하시면 그것은 나에게 (            ) 이라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그것이 생명의 길입니다.


적용을 위한 묵상

네개의 강이 흐르고 아름다운 에덴 동산을 묘사한 본문을 통해 우리는 생명의 근원이 하나님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동산에 사는 것은 하나님의 생명과 영광의 임재가운데 사는 것입니다. 

그러한 은혜의 자리에 살 수 있는 조건은 내 삶의 선과 악을 정의할 권한이 하나님께 있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마치 어린아이가 무엇을 먹을지 무엇을 할지 일일이 엄마에게 물어보는 것처럼 말입니다. 

내 삶의 주인이 되고자 하는 인간의 본성(타락한 이후)이 모든 죄의 출발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6: 제2사랑계명을 어김: 과도한 환대, 폭력적 적대감, 그리고 이기심 (사사기 19:1 – 30)

25: 여호와의 제사장들을 죽이는 사울 ( 사무엘상 22:6 – 23)

15. 다말의 성폭행 사건 (사무엘하 13:1–22)